본문 바로가기

특집

[153호]코로나 19와 함께한 한 학기: 코로나 19로 인한 학내 변화상_장두용(서강대)

서강대학교

코로나19와 함께한 한 학기, 서강대

코로나19로 인한 학내 변화상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총학생회장 장두용

 

저희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총학생회 바람꽃은 코로나19로 인한 학내 변화사항과 관련하여 원우들의 의견을 듣고자 설문을 실시하였습니다(기간: 4 27~ 5 1, 응답자:  392). 설문내용은 비대면 수업, 등록 및 휴학, 입학금 및 등록금, 연구환경, 기타 건의사항 등으로 이루어졌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종합하였습니다. 특히, 본 자료는 학교 측과 개선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작성하였으므로 주로 부정적인 의견들을 중점으로 정리하였습니다.

 

 1. 비대면 수업 관련(수업의 질 등)

먼저, 비대면 수업에 대한 만족도와 관련해서는 보통 이라고 응답하신 분이 36.5%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만족하지 않는다 31.9%를 차지했습니다.  2가지에 응답하신 분들의 의견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질의응답이나 토론 등 상호작용의 어려움, 강의 질 저하, 과제/퀴즈로 대체, 집중도 저하 등이 수업 질의 저하 요인으로 주로 지적되었습니다. 

 

2. 등록 및 휴학 정책

등록 및 휴학 정책에서는 잘 모르겠다는 의견이 34.7%, “보통 33.2%로 대다수를 차지하였는데 이는 국가재난상황이라는 생소한 상황 속에서 이러한 정책 변화에 대한 정보가 부재하였고, 일반적으로 대학원 과정에서 휴학을 고려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과정이수를 위해 현존하는 정책을 따른다는 의견들이 반영된 결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수업의 질에 대비해서 동일한 등록금을 내는 것은 비합리적이기 때문에 환불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국가재난상황에 대한 행정 대처가 부실했음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대책과 대안을 세울 필요가 있다는 의견, 휴학 연한의 변경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3. 입학금 및 등록금 정책

입학금 및 등록금 관련해서는 응답자의 56.1% 만족하지 않는다를 선택하셨고 만족한다라고 하신 분도 23%만큼 계셨습니다. 부정적인 응답자(“보통 이하)들의 주관식 응답을 살펴보면 주로 강의실, 도서관, 연구실 등의 시설 사용 제한에 대한 불만과 강의의 질 대비 등록금 비용이 불합리하다는 주장들이 많았고 이에 따라 등록금을 일부 환불하거나 비대면 체제에 맞는 등록금을 책정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4.연구환경 정책(연구공간 등)

연구환경에 대해서는 만족하지 않는다(37.8%)” 보통(32.4%)”이라는 응답자가 대다수를 차지했고 특히, 연구실, 도서관 열람실, 실험실 폐쇄 등으로 연구공간을 보장받지 못했기 때문에 불만이라는 의견이 압도적인 다수를 차지했으며, 출입통제 이외의 대안이 부재하다는 의견도 꽤 있었습니다.

 

5. 기타 건의사항

이외의 건의내용들은 모두 주관식을 통해 받았는데 총 156분이 성심껏 의견을 주셨습니다. 내용을 종합해보면 R, AS 1, 남문 등의 출입로 제한 완화(48)를 요구하는 원우분들의 목소리가 많았고, 장학금 형태나 다음학기 감면 등을 통한 방법으로 등록금의 일부 환불을 요구하는 의견(22), 시설 사용제한을 단계적으로 완화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22)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대면강의 재개 반대12), 외부인 출입통제 강화(5), 검역/방역 절차 강화(5)에 대한 의견들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학생회는 5 19일 대학원 행정팀과 관련 사안들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으며, 논의된 내용들은 홈페이지,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이메일을 통해서 원우들에게 공유될 예정입니다. 

 

한편, 현재 학부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등록금 반환운동을 진행하고 있고,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총학생회에서도 등록금 관련 입장문을 발표하는 등 이에 대한 학생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저희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총학생회 역시, 이러한 상황을 주시하며 학교 측과의 논의를 확대하고 여러 단위와 연대하는 등의 노력을 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 과정에서 원우분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고 합리적인 해결책을 강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설문조사 결과와 논의된 사항들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총학생회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의견이나 피드백이 있으시다면 본 학생회 메일(sggradsa@gmail.com)이나 전화(02-705-8269)로 언제든 연락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