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

[116호] 대학원 총학생회를 소개합니다.

25대 대학원 총학생회 ‘우리.지금.만남’을 꾸려나갈 집행부원들을 소개합니다. 대학원 총학생회는 회장을 포함해 총 6개국 8명의 집행부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1년 원우들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집행부 소개
총학생회장: 신문방송학과 옥기원
총학생회의 모든 사업을 진행하고 관리합니다. 교수평의회와 등록금 심의위원회에 원우 대표로 참석하여 학생의 입장을 대변합니다. 또한 대학원 양성평등위원회를 구성하여 대학원 내의 양성평등을 위한 활동도 진행합니다.

정책국: 사회학과 박권일
총학생회의 정책을 담당할 뿐만 아니라 사회의 현안들에 대해 원우들의 입장을 표명합니다. 등록금 문제, 대학원 연구공간문제 등의 사안들에 대해서 적극 대응할 계획이며, 여름방학기간에는 통일기행을 기획할 예정입니다.

사무국: 정치외교학과 이시성
대학원 총학생회의 모든 살림살이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총학생회의 예․결산 관리뿐만 아니라, 각 사업별 예산 배분과 결산 보고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총학생회 예산에 대해서는 매학기 감사를 받고 있으며 이 내용들을 과대표자회에서 보고합니다.

학술국: 정치외교학과 최선아, 여성학과 서미영
대학원 총학생회의 핵심 업무인 학술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원우들에게 필요한 논문특강 및 SPSS등의 실용특강을 개최하고, 학술 기획특강을 학기별로 기획합니다. 원우들의 자유로운 학술 자치 활동을 위해 ‘자율강좌’를 후원하고, 서강논문상을 개최하여 대학원생들이 학문적 성과를 발표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복지국: 독문과 이진
복지 및 생활 관련 사업들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총학생회의 가장 큰 행사인 원우한마당(5월 7일)을 기획하고, 연구 환경 개선을 위한 기념품 선정 및 배분을 담당합니다. X관 대학원 열람실 지정좌석을 관리․배정하며 식당 블로거, 여성 복지사업들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국제협력국: 정치외교 YOEZILONG
외국인 유학생 원우들을 위한 사업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유학생 간담회를 개최하여 유학생 원우들의 의견들을 수렴하고, 유학생 문화 탐방 사업을 기획하여 유학생 원우들에게 한국문화를 체험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작년에 시작했던 언어교환 프로그램도 보완하여 진행할 예정이며,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사업을 학교 측과 협의하여 보완, 확대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학술단체협의회: 정치외교 박정우
대학원 총학생회 내의 특별기구인 학단협은 대학원 내 자치 학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년 정기 학회학술축제를 개최하며, 한 해의 학회 성과물들을 모은 학회보를 출간합니다. 매년 초 신규학회 신청을 받고 있으며, 신규 및 기존 학회들은 연간 성과 평가를 통해 정식학회로의 승격과 강등이 결정됩니다.


사업안 소개

대학원 연구 공간 문제 대응
국제 인문관 완공이 임박했지만 원우들을 위한 공간 확보가 여의치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과대표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 측에 합당한 대학원 연구공간을 요구하겠습니다. 연구중심대학이라는 기조에 알맞은 대학원 연구 환경을 위해 서강 구성원들과 최대한 대화하겠습니다.

실용특강 (논문작성특강, SPSS특강)
연구 활동에 직접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4월 12~13일에 걸쳐“논문작성특강”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번 특강은 논문작성 전반을 다룰 뿐만 아니라 참고문헌을 손쉽게 정리해주는 프로그램 사용법도 알려드릴 계획입니다.

1300원우와 함께하는 원우한마당
공부에 지친 원우들이 봄바람을 맞으며 기분 좋게 쉴 수 있는 원우한마당을 다가오는 5월 7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맛있는 음식 및 알찬상품들도 준비할 예정이니 원우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외국인 유학생 프로그램
언어교환 프로그램을 정비하여 외국인 유학생과 한국 학생과의 교류 및 학업을 극대화 시키겠습니다. 유학생 간담회를 개최하여 외국인 유학생의 의견들과 고충들을 파악할 것이며, 대학원 행정팀과의 협력을 통해 외국인 문화탐방을 기획하여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