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sggpaper dreaming marionette 2013. 12. 20. 18:58

X관 열람실, 대학원생 전용 열람실로 개관

 

대학원 총학생회의 오랜 숙원사업이던 대학원생 전용 열람실이 드디어 마련되었다. 그동안 원우들은 부족한 연구 공간에 대한 지속적인 건의를 해왔고, 이에 대해 원총이 지속적인 요구로 대학원생 전용 열람실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X관 열림실은 장애원우 전용 3, PC전용 20, 일반좌석 62석으로 총 85석이 제공된다. 이중 연구실이 없는 과(여성학과 3, 과학커뮤니케이션학과 5), 그리고 열람실 유지 관리를 위해 요일별로 대학원생 지원자 4명의 자리로 총 12석을 지정좌석제로 운영한다.

 

 

 X관 대학원생 전용 열람실 위치 안내

 

X관 열람실이 그간 학부생과 대학원생이 함께 사용하던 공간이어서 대학원생 전용 열람실 확보 과정에서 학부 총학생회가 불만을 제기한 사건도 있었으나, 대학원생 연구실 부족 문제가 시급해 자연스럽게 해결되었다고 원총은 전했다. X관 열람실 이용을 위해서는 몇 가시 사항을 숙지해야 한다.

 

발권기 이용 필수

열람실 이용시 학생증을 지참해 발권절차를 거쳐 이용 후, 퇴실 시 반납처리 (학부생 적발시 퇴실 조치, 미발권 사용자 2회 적발시 열람실 이용 금지)

사석화 금지

사석화 금지를 위해 모든 짐을 가지고 23시 퇴실 (시험 기간 예외)

소음 방지

노트북 타자 소음으로 인해 타인에 피해를 주는 것을 막기 위해 노트북 키스킨 필수 사용.

 

열람실 개관 시간은 학기, 방학 중에는 06시부터 23시까지이고, 시험 기간에는 24시간 개방한다. 원총의 한 관계자는 X관 열람실이 온도와 조도, 모든 자이에 멀티탭을 설치하는 등 대학원생의 연구에 최적화된 공간이며, 곤자가 플라자와 로욜라 도서관 사이에 위치해 이동이 편리하다는 것을 장점으로 꼽았다.

 

 

X관 열람실 풍경

 

 

 

 

서강논집의 새출발을 알립니다!

: 학문적 얻음을 통해 서로에게 진리가 있음을 강()하게 논하자

 

2004년 제정된 서강논문이 새 이름을 얻었다. ‘서강논집으로는 16, 새로운 이름으로 1회를 맞이한 서유강론1129일 최종 마감에 이어 20142월 시상식이 열릴 예정이다.

서강논문상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생들의 학문적 동기부여와 연구 풍토 조성을 위해 대학원총학생회와 서강대학원이 공동 주최한 행사이다. 그동안 논집의 존재조차 알지 못해 응시할 기회를 갖지 못했던 원우들을 위해 원우 총학생회는 대대적인 홍보를 통해 열을 올릴 예정이다. 참가대상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재학생 및 휴학생이며, 수료생도 가능하다. 응모 부문은 공통주제·자유주제·학술지 연계응모의 총 세 부문으로 나뉘며, 응모자는 이 중 한 부문에만 응시 가능하다. 공통주제 부문의 응모자는 학문연구의 흐름과 시사, 정세 등을 고려해 대학원 총학생회가 제시한 주제(추후공지)에 응모할 수 있고, 자유주제 부문 응모자는 응모자 스스로 선택한 자유로운 주제에 대한 논문을 계열별(사회과학계열, 상경계열, 인문계열, 이공계열)로 응모할 수 있다. 학술지 연계응모 부문 응모자는 서강대학교 사회과학 연구소 社會科學硏究와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철학논집에 연계응모가 가능하다.

자유주제와 공통주제의 원고는 A4 20매 내외의 완성된 논문형태(글씨 10pt, 줄 간격 160%)HWP파일을 제출해야 하며, 논문 순서는 제목-성명-목차-본문-참고문헌의 절차를 따라야 한다. 주의할 점은 학위논문은 제출할 수 없으며, 표절이 확인될 경우 경고조치한다. 세부 심사 기준은 다음과 같다.

 

항목

점수

논술 구조

30

연구의 독창성 및 학문적 기여도

30

문제제기와 연구방법의 타당성

20

관련 문헌과 사용 자료의 적절성

10

원고 작성 요령의 충실성

10

<>. 세부 심사기준(평가 시 참고 기준)

 

최종적으로 A, B등급을 받은 논문의 연구자에게는 상금을 수여한다. A등급 판정을 받은 논문은 논집에 게재되며, B등급을 받은 논문은 세부 심사기준에 의거해 논집 등재 여부를 결정한다. 해당년도의 사정에 따라 등재자 수는 변동이 있을 수 있다. 대학원 총학생회는 심사 결과를 응모자에게 소정의 공문으로 알릴 예정이다.

세부 심사기준에 의거해 공통부문에서는 ‘1우수작을 선정하여 1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하고, 나머지 최종 통과된 논문은 편당 4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자유부문에서 A등급 논문 연구자에게는 80만원, B등급 논문 연구자에게는 40만원의 상금을 수여하고, C등급을 받은 연구자에게는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한다. 또 학술지연계응모일 경우 심사결과 최종 통과된 논문은 모두 수상작으로 선정하고, 수상작에 80만원을 수여한다.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 총학생회 홈페이지(http://home.sogang.ac.kr/sites/sggradsa) 참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