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152호]법과 법 감정의 괴리, 그 빈틈을 노리는 언론. 국민들은 왜 N번방 이용자 전원의 신상 공개를 원하나?_전건웅

반복되어  솜방망이 처벌

국민들의 법조계에 대한 불신

신상 공개 가능성은?

법조계의 반성, 전반적 인식 개선해야.

변하지 않는 언론의 보도 행태와 과열된 취재 경쟁

 

전건웅 기자 woongj@

 

사법부에 대한 불신에 뿌리를  국민들의 분노.

 

 암호화 메신저 텔레그램을 통해 여성들을 대상으로  착취를 일삼아  ‘N번방 사건 여론이 들끓고 있다. 주범자로 지목된 용의자의 얼굴과 신상이 언론을 통해 공개되었고, 채팅방 이용자 전원에 대한 신상공개 요청도 거세지고 있다. N번방과 관련된 국민청원 5건을 합쳐  500 명이 넘는 국민이 청원에참여했고, 이에 대한 답변으로 경찰청장과 여성가족부 장관이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엄중히 처벌할 것을 약속했다.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지만, 해당 사건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는 쉽게 잠잠해질  같지 않아 보인다. 

 

이는 N번방 사건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 표출이 비단 이번 사건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의  제도는 그동안 성범죄에 대해 안일하게처벌해왔다. ‘심신미약, 집행유예, 증거불충분, 초범인 것을 감안, 반성하는 태도를 보여...’ 등의 내용이 포함된 판결문은 피해자보다는 가해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것처럼 비춰졌다. 특히, 디지털 기기  정보통신 기술을 매개로  디지털 성범죄의 경우, 법원에서 형을 내릴  참고하는 양형 기준이 부재한 실정이다. 양형기준의 부재는 재판마다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들쭉날쭉한 판결 결과를 불러왔고, 실제 처벌 수준도 낮은 경우가 많았다. 

 

한국여성변호사회가 밝힌 2011~2016 카메라 등을 이용한 불법 촬영 행위 조사에 따르면 70% 정도의 판결이 벌금형에 그쳤고,  심각한 범죄의 경우도 벌금형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2019 상반기 크게 화제가 되었던 클럽 버닝썬 사건은 마약, 성매매 알선, 집단 성폭행, 메신저를 이용한 불법 촬영물공유  강력한 범죄들이 연루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주범으로 지목된 가해자들은 제대로  수사 진행 없이 군대로 입대하거나 약식 명령과 벌금 100만원을선고 받는데 그쳤다.                                                                                                                                                                                                                                                                                                                                                                                                                                                                                                                                                                                                                                                                                                                                                                                                                                                                                                                                                                                                                                                                                                                                                                                                                                                                                                                                                                                                                                                                                                                                                                                                                                                                                                                                                                                                                                                                                                                                                                                                                                                                                                                                                                                                                                                                                                                                                                                                                                                                                                                                                                                                                                                                                                                                                                                                                                                                                                                                                    

 

‘N번방 접속한 이용자 전체의 명단을 공개하고 처벌하라는 국민들의 요청은 이처럼 반복되어  법원의 솜방망이 처벌에 대한 불신에 뿌리를 두고 있다. 적합하게 이뤄지지 않은 처벌들이 성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지 못했고, 수사망을 피하는 교묘한 범죄 수단을 키우는  기여했다는 것이 국민들의생각이다.  제도에 대한 불신은 언제든 자신도 성범죄의 표적이   있고 법이 이를 보호해주지 못할 것이라는 불안을 키웠다. 다른 범죄보다 피해 이후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2 가해에 노출되기 쉬운 성범죄의 특성상, 불신이 커질수록 불안감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 

 

 N번방 관련 국민 청원에 참여한 교내 대학원생 일부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에서도 사법부를 향한 불신과 불안감을 발견할  있었다. 인터뷰에 참여한 대학원생들에게 채팅방 이용자 전체 명단 공개를 요청하는 가장  이유를 물어본 결과, ‘범죄 예방, 자신 보호 주된 이유로 뽑았다. 다수의 채팅방 가입자 수를 단순 계산으로 더해 나온 수치이긴 하지만, 26 명이라는 이용자 숫자는 일상에 위협을 느낄만한  수치이다. 성범죄는 재범률이 매우 높은 편인데도 불구하고 사법부가 이들을 제대로 수사하고 처벌할 것이라는 믿음이 없으니, 명단 공개를 통해 스스로 위험에서 보호하겠다는 것이 이들의 골자다. 

 

 전체 명단 공개 요청의  다른 이유는 가해자에 대한 사회·문화적 처벌과 본보기 제시이다. 대부분의 성범죄 피해자들은 재활하여 다시 일상적 삶을영위하는  오랜 시간이 걸리거나 평생을 트라우마에 시달려야 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에 가해자들은 법적인 처벌, 그나마도 합당하다고 여겨지지 않는대가를 치르고 나면 아무  없었던 듯이 사회생활을   있다는 점에서 인터뷰 대상자들은  분노를 느끼고 있었다. 누군가에게 평생의 지워지지 않을상처를 남긴 가해자들 또한 평생 지워지지 않을 꼬리표를 달아 사회·문화적 처벌이 가해져야 한다는 것이 이용자 전체 명단 공개에 동의하는 이유이다. 명단공개로 사회적 본보기를 제시하여 사법부가 해주지 못했던 성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효과도 기대하고 있었다.

 

인터뷰 대상자들이 가진 사법부의 태도와 성폭력 가해자에 대한 분노는 단순히 언론에서 옮기는 말이나 예상에 의존한 것이 아니었다. ·간접적으로, 낮은수준에서부터 심각한 수준까지, 인터뷰 대상자들은 여전히 성과 관련된 폭력에 위협을 느낄만한 상황들에 노출되어 있었다. 누군가 피해를 보고  상처를 입었음에도, ‘장난, 친밀감의 표시, 술기운 등의 이유로 무마되는 일은 일상에서 매우 흔히 발생하는 일이었다. 문제를 공식화하거나 법적인 사건으로 가져가는경우에도  과정에서 피해자는   상처를 입는 반면에, 가해자는 가벼운 처벌을 받는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인터뷰에 참여한 대학원생들은 ‘N번방 사건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는 대한민국의  인식 수준을 보여준 사건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인터뷰 대상자들은 변화를 외쳤지만, 그때  성범죄는 여전히 일상을 위협하고 있고,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가해자의 죄책감을 덜어주고 빠져나갈 구멍을 만드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식으로 진화하고 있다는 현실에 안타까움을 느끼고 있었다. 대학원생들의 인터뷰를 통해, N  관련 청원에 참여한 국민들의 심리에 대한민국의 부끄러운 민낯을 더는 감추는 것이 아니라 뿌리 뽑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 있음을   있었다.

 

 

가입자 전원의 신상 공개는 실제로 가능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현행법상 텔레그램 N번방 이용자 전체 명단을 공개하는 것은 어려워 보인다. 현재의 법안으로는 무료로 운영되는 채팅방에서 음란물을시청만  경우는 청소년유해물 소지죄를 물을  있는데, 이는 대부분 벌금형에 그치고 있다. 성폭력 범죄에 관한 특례법 42조의 단서 조항에 따라 청소년유해물에 대한 배포·소지죄로 벌금형을 선고받은 자는 신상공개에서 제외한다고 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의 신상정보를 공개하는 것은 어려워 보인다. 

 

 박사 갓갓으로 불리는 범행 주도자나 비트코인을 통해 유료로 운영되는 채팅방에 가입한 회원들의 경우, 용의자를 특정하기도 쉽고 범행 가담 정도가 높다고 판단되어 비교적 신상 공개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정치권에서는 이용자 중에 공직자가 있으면, 가담 정도에 관계없이 명단을 공개하고 책임을 물어야한다는 의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들도 현재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관련 법안이 미비하기 때문에, 처벌을 위해서는 기존의 성폭행 관련 법안에 조응하는 부분이 있는지 논의해야 한다. 법정 공방을 펼치는 과정에서  해석을 두고 논란을 야기할 가능성 또한 크다. 

 

법조계의 반성과 인식 전환의 필요성

 

 법조계에서는 디지털 성범죄와 관련된 미비한  제도를 제대로 정비하기 위해서는 사법계 내의 인식 전환이 우선 되어야 한다는 반성의 목소리가 일어나고있다. 지난 3 29, 대구지방법원 소속 류영재 판사는 한겨레 신문에 디지털 성범죄에 대해 그동안 사법부가 취해왔던 안일한 태도를 성찰하는 글을 게재하였다. 해당 글에서 류영재 판사는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사법부의 판단이 대부분 피해자의 목소리를 대변하지  해왔음 인정하며, 낮은 양형으로 디지털 성범죄를 경범죄화 하였음을 시인하였다.  

 

 3 25, 법원 내부통신망 코트넷에서는 판사 13인이 대법원 양형위원회가 준비 중인 아동·청소년 음란물 범죄 양형기준 전면적인 재검토를요청하였다. 대법원 양형 조사위원회가  아동·청소년 이용 음란물 범죄에 대한 양형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판사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에 의문을제기한 것이다. 재검토를 요청한 판사들은 해당 설문조사에 보기로 제시된 양형 기준이 지나치게 낮고, 디지털 성범죄의 다양한 유형과 특성이 반영되지 않은, 피해자는 보호받아야  대상 임에도 불구하고 처벌불원 의사능력이 있는 피해 아동·청소년의 승낙 특별감경인자로 제시된 점을 문제점으로들었다.

 

 류영재 판사의 반성문과 판사 13인의 문제 제기는 사법부의 성범죄에 대한 전반적 인식이 여전히 구시대에 머물러 있음을 방증한다. 취재  만난  법조계관련자는 구조적으로 법조계 근무자들은 대부분 사회 기득권층에 속하는 사람들이기에, 자신들에게  위협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안일하고 책임을 회피하는 경향을 띤다라고 하였다. 법조계는  어느 영역보다 보수적이고 변화를 두려워 하는 곳이라는 것이다.  제도가 개편된다 하더라도 법조계의 내부적인반성과 대대적인 인식변화가 병행되지 않는다면 단기적인 문제 해결만을 위해 일회성을  가능성이 크고, 잃어버린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어려워 보인다. 

 

 지나치게 신상 공개 여부에만 집중하는 것도 자칫 사건의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걸림돌이   있다는 견해도 있다. 가해자들의 죄질이 악한 점과국민들의 분노는 이해할  있으나, 개인의 신상을 공개하는 일은  다른 사회 문제들을 야기할  있기 때문이다. 법조계 관련자는 신상 공개와 같은사안은 이로 인해 발생할 사회적 문제보다 공익이 우선시 된다고 판단될 , 적법한 절차를 거쳐서 이뤄질  있다. 이때 무엇이 공익인가? 법제도 밖의사회·문화적 처벌이 가해지는 것이 정당한가? 등에 대한 진지한 사회적 논의들이 병행되어야  제도와 국민들의  감정 사이의 괴리를 줄일  있다.”말하였다. 

 

신상 공개와 관련된 문제는 현재의  제도와 국민들의  감정이 충돌하는 지점이 무엇인지 발견할  있는 유용한 논쟁거리이다. 단순히 공개 여부에만 시선을 뺏길 것이 아니라, 신상 공개라는 사안을 두고 발생하는 쟁점들에 대해 진지한 고민이 따른다면, 국민들의 정서를 반영한 법제도가 개편되는  영향을미칠  있다. 나아가 대한민국의 변하지 않는 성에 대한 낮은 인식 수준을 변화시키고 본질적은 문제를 해결하는   도움이  것이다.

 

소통의 창구로서의 언론. 대한민국 언론의 현실과 역할은?

 

 언론은 특정 사건에 대하여 발생한 다양한 갈등을 수렴하고 정제한  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있는 여론을 형성하고, 소통의 창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의무가 있다. 그동안 대한민국의 언론은 국민의 시선이 집중된 범죄가 일어난 경우, 언론의 역할보다는 이슈 몰이에 집중하는 경향을 띠어 왔다. 이번 N번방 사건과 관련된 언론의 보도들도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 위한 과열된 취재 경쟁 양상을 보였다. 

 

 SBS 경우, 수사권을 가진 경찰과 검찰이 신상 공개 여부를 결정하기 전에 단독 보도로 박사 불리는 주범자의 얼굴과 이름을 공개하였다. SBS 단독보도를 내면서 이번 사건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잔혹한 성범죄인 동시에 피해자들에게 돌이킬  없는 상처를 남긴 중대한 범죄라고 판단했다”, “추가 피해를 막고  아직 드러나지 않은 범죄를 찾아서 수사에 도움을 주자는 차원에서, 그리고 국민의  권리를 위해 저희가 단독 취재한 내용과 함께 구속된 피의자의 얼굴과 이름을 공개하기로 했다 신상 공개 이유를 알렸다.

 

 SBS 국민의  권리 보장’, ‘추가 피해 예방  정당성을 내세웠지만, 신상 공개에 대한 경찰의 적법한 절차가 예정되어 있었다는 , 국민적 관심이 집중된 사안인 만큼 긍정적으로 논의되고 있었단 점에서 다른 언론사에 앞서 특종을 선점하겠다는 의도가 엿보인다. 절차를 무시한 성급한 범죄자 신상 공개는자칫 법적인 수사 과정에 혼란을 주거나 법적인 논란을 야기할  있고,  가해자에 집중한 언론들의 자극적인 취재 경쟁을 불러일으켜 오히려 피해자에 대한이차적 피해를 초래할  있다.

 

 실제로 SBS 보도 이후 국민일보, 조선일보, 한국일보 같은 다수의 언론사는 주범자로 지목된 용의자의 신상을 앞다퉈 공개하였다. 한국기자협회가 빅데이터 프로그램 빅카인즈를 이용하여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SBS 용의자의 신상을 공개한 3 23일부터 30일까지  8일간 용의자의 이름으로 검색된 기사는  2,477, ‘N번방으로 검색된 기사는  2,898건으로 하루 평균 300 이상의 기사가 쏟아졌다. 23일과 24일에는 이틀을 합쳐  1,000건이 넘는기사들이 보도 되었다. 

 

 기사의 내용에서도 가해자에 집중한 자극적인 보도들이 많았다. 용의자가 다닌 학교와 교내 활동, 교내 활동 당시  , 봉사활동 경력  범죄와 관련 없는용의자의 과거 행적들을 파헤치는 기사들이 연일 보도 되었고, 일상생활과 범죄행위 비교를 통해 용의자의 이중적인 면모를 부각하는 보도들이 이어졌다. 

 

 언론노조 성평등위원회-민주언론실천위원회는 3 24, 이와 같은 언론들의 과열된 취재 경쟁이 이차적인 피해를 불러올 가능성을 지녔다고 우려하며N번방 관련 보도와 관련한 긴급지침을 내렸다. 긴급지침의 내용은 취재와 보도과정에서 피해자의 보호를 최우선으로   범행의 구체적 내용을제목으로 달지   가해자 책임이 가볍게 인식되지 않도록   피해자에게 잘못된 인식을 심어주는 표현을 하지   성범죄자가 비정상적특정인으로 보이도록 보도하지   디지털 성범죄의 심각성을 알릴   구조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할 . 등이다.

 

  지침은 가해자를 묘사할  악마 짐승 등의 단어를 사용할 경우, 가해자를 비정상적으로 타자화하여 예외적 사건으로 인식하게 하고, 가해 행위를 축소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하며 해당 단어를 자제할 것을 요구하였다. 지침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언론은 악마’. ‘괴물  자극적인 단어가 포함된 제목의 기사를 보도하였다. 

 

사안이 집중되고 있는 신상명단 이용한 낚시성 기사도 다수 발견되었다. N번방 유료 이용자 명단에 연예인을 포함한 여러 유명인사가 포함 있다는확인되지 않은 기사들이 보도되었으며,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 기사 제목에 파장’, ‘충격 등의 단어를 사용한 기사들이 다수 생산되었다. 언론 노조가제시한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는 보도나, 구조적 문제 해결과 피해자 보호·대책 마련 모색에 관한 기사들은 양으로나 질적으로 현저히부족한 모습을 보였다. 

 

법조계에서 N  사건으로 인해 성범죄와 관련한 안일한 태도와 판결, 사회적 인식에 끼친 영향 등에 대한 반성의 목소리가 나온 것과는 달리, 언론계는 그동안 범죄자에 대한 왜곡된 보도 행태를 답습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찰하는 태도조차 보이지 않는다.

 

 국민들의  권리는 무엇을 알려 주는가 따라  보장의 질이 달라진다. N번방 사건을 다루는 언론의 행태를  , 지금의 대한민국 언론계는국민의  권리를 명목으로 사자들의 싸움을 부추기고 남은 찌꺼기들을 주워 먹는 하이에나에 가깝지 않은지 의구심이 든다. 대한민국 언론계가 진정한 권리 보장을 위해 앞장서고,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소통의 창구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자발적인 성찰이 우선되어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