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 대학원 신문사

[108호] 대학원총학생회 집행부를 소개합니다 본문

보도

[108호] 대학원총학생회 집행부를 소개합니다

dreaming marionette 2012. 2. 4. 19:21


작년 말 선거를 통해 23대 대학원 총학생회가 구성되었고, 집행부원 공개모집을 거쳐 현 총학생회가 구성되었습니다.

회장 : 대학원 총학생회의 전체 사업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모든 사업 진행을 관리하며, 외부적으로 총학생회의 정책과 입장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새 총장후보자 선출 과정에 대학원 대표로 참여하여, 원우들의 입장을 반영한 투표도 진행하였습니다. 대학원 양성평등위원회(물리학과, 여성학과 조교장 포함)를 구성하여 대학원 사회 내의 양성평등 인식 고양을 위한 활동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사무국 : 대학원 총학생회의 모든 살림살이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총학생회 전체 예∙결산 관리뿐만 아니라, 각 사업별 예산 배분과 결산 보고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학생회비에 대해서는 매 학기 감사를 통해 사용내역을 과대표자회에서 보고합니다. 매 학기 초 총학생회가 후원하는 과별 오리엔테이션 지원금 역시 사무국에서 관리하는 사업입니다.

정책국 : 학교의 정책들을 원우들의 입장에서 감시하고, 총학생회의 정책과 입장 표명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등록금 문제, 총장후보 선출 등 내부 사안뿐만 아니라 시민단체 등 외부와의 연대 업무도 총괄하고 있습니다. 원우들을 위한 사업으로 1학기에는 원우한마당 주간에 아름다운 재단과 함께하는 공정무역커피점을 열 계획을 가지고 있고, 여름 방학기간에는 기존의 금강산 답사에 이은 백두산 답사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학술국 : 대학원 총학생회의 가장 핵심 업무인 학술 사업을 맡고 있습니다. 원우들의 자유로운 학술 자치활동을 위해‘자율강좌’를 후원하고, 올해 12회를 맞는 서강논문상을 개최하여 원우들의 학문적 열정을 표출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기 중에는 사회, 정치,경제, 문화 등 광범위한 분야의 시의성 있는 주제로 비정기 기획 특강을 개최하고, 여름방학 기간에는 논문작성법과 같은 학업을 위한 주제로 하계특강을 개
최합니다.

복지국 : 원우들과 가장 맞닿아 있는 복지 및 생활 관련 사업들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원우들을 위한 가장 큰 문화체육행사인 원우한마당(5월 23일)을 기획하고, 연구 환경 개선을 위한 기념품 선정 및 배분을 진행합니다. 또한 양성평등영화제, 생리대 무상 지급, 호신술 특강 등의 여성복지 사업과 생태 농장 방문 등의 생태 사업도 기획하고 있습니다.

학술단체협의회(학단협) : 대학원 총학생회 내 특별기구입니다. 대학원 내 자치 학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단협 회장은 1년간 정기회의를 주최하고, 가을에는 정기 학회학술축제의 개최를 담당합니다. 매년초 신규 학회 신청을 받고 있으며, 신규 및 기존 학회들은 연말에 연간 성과 평가를 통해 정식 학회로 승격과 강등이 결정됩니다. 정식 학회들은 대학원 총학생회로부터 학회 운영 후원을 받게 됩니다.